당장 투자 가능한 로버어드바이저/펀드 정리
이때까지 포스트가 너무 원론적인 이야기 아닌가 싶을 것이다. 하지만 적어도 내가 판단하기에 매우 실용적이고 중요한 내용이다. 이 정도 기본은 알고 투자하자. 하루에 +30% 가는 주식을 사서 돈벌었다는 주변인을 보면 매우 흔들릴 것이다. 하지만 아주 운이 좋게 맞춘 경우 그렇게 자랑하기가 쉽다. 운이 나쁘다는 건 절대 아니다. 앞으로 버는 수익에는 항상 운이 상당부분 작용할 것이다. 운은 항상 같이 가는 부분인다. 다만 수익에 대해 분석하고, 자랑하기 보단 내가 뭘 간과했었는지 분석하는 편이 앞으로 그런 수익을 낼 확률을 높이는 방향이라 생각한다.
당장 실행할 수 있는 로버어드바이저들은 다음과 같다. 이 펀드들은 대부분 탑다운+장기투자 방식이다. 또 글로벌 주식, 채권, 원유, 금, 환에 투자하는 방식이다. 기대수익률은 연 5-10% 수준이라 생각하면 된다. 그리고 최소 3년은 투자해야한다. 전략상 1년 투자했을 때는 손실일 가능성이 꽤 있기 때문이다. 그리고 투자권유가 아닌 어느정도 기준을 통과한 로버어드바이저 소개 정도로 생각하자.
1. 에임
- 탑다운 방식 경기 국면을 판단하여 미국에 상장된 여러 ETF를 조합해 투자를 한다.
- 최근 3년간 수익률이 괜찮다.
- 에임 - 유투브 채널도 있는데 매우 유익하고, 대표가 진정성있고 투명하게 수익률을 관리한다.
- 월가 출신이라고 강조하는데 대단한건 맞다. 하지만 투자만 한것이 아니고 오히려 커리어 후반기엔 스타트업, 컨설팅 쪽에 근무했다. 따라서 과장된 부분이 있다고 다음 소개할 '불리오' 대표에게 저격 당한 적이 있다. 또 수익률이 낮아졌을때 고객이 욕하자 같이 욕한 전적이 있다...
- 하지만 수익률이 괜찮고, 대중대상으로 이 정도 하는 펀드가 한국엔 손에 꼽는다.
2. 불리오(불릴레오)
- 이 역시 앱으로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다.
- 여러 로보어드바이저 중 가장 투명한 펀드이다. 투자전략을 100% 공개했다. 일반적으로 전략 노출은 선호되지 않는다. 왜냐하면 수익률에 지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. 하지만 굉장히 투명해서 고객들에 안심을 주는 부분도 있고, 그동안의 수익률도 대기업 펀드보다는 훨 나았다.
- 또 에임과 달리 여러가지 펀드 옵션을 운영하고 있다.
- 페북과 유투브로 굉장히 활발히 소통한다. 근데 때로 말이 너무 많은거 아닌가? 생각도 든다. 대표님이 말하고 글쓰는거를 아주 좋아하시는 것 같다. 이부분은 심리적 안정감을 갖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.
- 사실 심리를 절대 간과하면 안 된다. 심리적인 부분때문에 매년 플러스 수익을 내는 펀드에 가입하면서도 손실을 보는 상황이 발생한다. 매일 시장 금리 이상 오르는 펀드는 사기라고 보면 된다.
3. 쿼터백
- 앱으로 편하게 다운 가능, 수익률 괜찮.
- 이 회사 역시 검증된 수익률과 로직을 가지고 있다. 다만 그동안 기관을 위주로 영업해왔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1,2보다는 소통이 덜하다 느낄 수 있다.
- 생각보다 안 좋은가? 2018년에는 -15% 정도 손실이 났다. 이 때문에 3년 투자를 권유하는 것이고 단기적 손실에 너무 연연하지 말아야한다.
- 그래도 너무 안 좋은 것 같으면... 주식 투자를 하지 말거나, 본인이 더 잘할 거 같으면... 그렇게 하자. 하지만 현실은 이정도면 업계 최상위 수준이고, 불리오와 에임도 이와 비슷하다.
4. 핀트
5. 파운트
4,5 도 비슷하다.
6. 워크프리
- 이건 로버어드바이저는 아니고 핀테크로 개별 종목을 추천해주고 과거 추천 목록의 수익도 투명하게 공개한다.
- 변두매니저라는 유투브를 운영하고 있다.
- 개별종목을 투자하고 싶다면 참고해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.